출생
1973-
학력
2012-2017 상명대학교 조형예술 디자인학과 미술이론 전공 박사
2001-2006 영국 로열컬리지오브아트. GSM&J, MPhil 졸업
1998-2000 미국 크랜부룩 아카데미 오브 아트, metalsmithing MFA
1996-1998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예과 공예전공 석사
1992-199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공예과 학사
전시
2013 조새미 개인전, <비평적 극장 III>(갤러리 소밥, 양평)
2012 조새미 개인전, <비평적 극장 II>(스페이스 함, 서울)
2009 조새미 개인전, <비평적 극장>(스페이스 함, 서울)
2006 조새미 개인전, <수공예 대한 고찰>(학고재, 서울)
2004 Saemi Cho, Impossible Exchange(호크니 갤러리, 런던)
논문
「오웬 존스의 『장식의 문법』 고찰: 존 러스킨의 『드로잉의 요소』와 비교를 중심으로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 58집(2019), pp. 177-208.
「고트프리트 젬퍼의 ‘이상적 뮤지엄’ : 사우스켄싱턴 뮤지엄의 청사진으로서 1851년만국박람회 비판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55집(2018), pp. 137-171.
「요제프 알버스의 ‘구축적 공예’ 개념의역사와 교육학적 의미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52집(2017), pp. 333-375.
「’과정중심적 공예’ 개념 고찰:재료의 확장과 브리콜라주 개념을 중심으로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51집(2017),pp. 335-367.
「로버트 라우센버그와루스 아사와의 재료탐구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 48집(2016),pp. 179-213.
「요제프알버스의 재료이해와 지각의 방법론: 예비과정에서공작수업까지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46집(2016), pp. 75-116.
「은공예와실버스미싱: 전후 은공예의 담론 형성」, 『미학예술학연구』 41집(2014), pp. 267-305.
‘Metamorphosis:An Aesthetic Approach to Orthosis Design’,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, An International Journal Vol.5(2011), pp. 277-289.
평론
「도넛은 또다시 떠오른다- 김재용의 <도넛 피어> 전에 부쳐」, 월간도예, 2020년 5월호, vol. 290, pp. 44-49.
「이방인의심리학」, 김재용 <도넛피어> 2020. 3.25~5.31, 학고재, pp. 7-25.
「절망에 반대하는 감각 지각_The Sensory PerceptionAgainst Despair」, CR Collective 기획전 <패브릭 하우스>, 2019.10.04~11.09,CR Collective 연례보고서, vol.3, pp. 86~89.
Special feature, ‘과정 중심적 공예문화에 관하여’, 월간미술, 2019년 10월호, pp. 108~109
「서정적 기하 추상에서 실재의 구축으로: 유리지의 작업에 나타난 유영국의 영향」, 유영국저널 9집, 유영국문화재단,2017, pp.170-182.
「강찬균의 수공과 순수」 in: 『강찬균』, 국립현대미술관, 2014, pp. 29-37.